여러분은 치과 방사선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들어보셨다면 얼마나 많이 알고 계신가요 ? 오늘은 치과 방사선이 무엇이고 어떠한 장비들이 있는지, 왜 검사하는지, 기타 특징 등에 대해 연재식으로 해서 글을 포스팅해볼 생각입니다. 정확한 정보를 얻어가시고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치과 방사선이란 무엇일까 ?
보통 치과 방사선 이라고 하면 생소하고 방사선이라는 단어에 거부감이 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보면 어떠실까요? 우리가 팔을 다치면 정형외과에 가서 엑스레이 검사를 하고 어디가 아픈지, 뼈에 금이 갔는지 원인을 찾게 되고 찾으면 깁스가 필요한지 아니면 수술까지 고려해야하는지 등의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이런 원인들을 알아보고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보통 방사선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배가 아파서 대학병원에 갔다면 혹시나 모를 원인을 찾기 위해 복부 CT를 검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일반적으로 '영상의학과' 라는 곳에 가서 검사를 하셨을 것입니다. 이처럼 일반의원, 혹은 대형병원에서 여러 외과, 정형외과, 내과 등 환자들의 진료를 위해 방사선검사를 실시하는 것처럼 치과 방사선과 혹은 영상치의학과는 치과나 치과병원에서 치아뿐만 아니라 구강악안면의 불편함의 원인과 병변을 찾기 위해 치과영역의 모든 방사선 검사를 담당하는 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치과 대학병원이나 대학병원에서는 흔히 '영상치의학과' 혹은 '치과 방사선과' 라고 불립니다.
치과에서 방사선 검사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그럼 치과에서 치과 방사선 검사(X-ray 검사)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일 큰 이유는 육안으로 보고 알 수 없는 부분을 보기 위해서 검사하기 위함입니다. 빙산이라고 생각하면 되는게 빙산의 겉은 볼 수 있지만 밑에 바다 부분에 잠긴 부분은 볼 수 없는 것처럼 치아도 잇몸 안이나 치아 안이나 구강구조를 보기 위해서는 치과 방사선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충치, 치주염, 뼈 골절, 상악동염(축농증) 등의 병변을 보기 위해서 검사하고 사랑니 발치, 임플란트 수술, 양악 수술 등의 수술계획을 세우기 위해 검사 합니다. 따라서 치과 방사선은 구강 및 치과 관련 질환을 진단하고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사선 영상 기술을 의미하며 치과 방사선은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지만 목적은 같게 활용됩니다. 조금 더 간단히 알아보자면,
1. 치아 진단 : 치과 방사선은 치아와 주변 조직을 시각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치과 의사는 치아의 충치, 근관치료(신경치료)의 필요성, 발치 필요성 유무, 치아 관련 질환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2. 치주 진단 : 잇몸병(치주염)과 같은 구강 내 질환은 치아 주변의 조직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 치주 및 주변 조직을 평가하기 위해 치과 방사선을 사용합니다.
3. 임플란트 :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치아 임플란트 수술 전에 환자의 턱뼈 구조를 평가하고 임플란트 위치를 계획하는 데 치과 방사선이 사용됩니다. 주로 CBCT 장비를 이용하여 수술계획을 하게 됩니다.
4. 소아치과 : 어린 환자의 치아 발육과 건강을 평가하고 소아치과 치료를 위해 치과 방사선이 사용됩니다.
5. 관련 질환 진단 : 구강 내 이상 종양이나 낭종과 같은 질환의 진단을 위해 치과 방사선 검사가 수행될 수 있습니다.
주로 치과 방사선 검사에는 주로 파노라마 방사선 검사(Panoramic radiography), 콘 빔 컴퓨터 단층 촬영(Cone Beam Computed Tomography, CBCT), 구강 방사선 검사 = 치근단 촬영 (Intra Oral X-ray) 및 Digital Radiography (Dgital X-ray)와 같은 장비와 검사 기법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기술은 환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면서 정확한 영상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치과 의사는 이러한 영상을 해석하여 환자의 구강 건강을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치과 방사선은 누구에게 검사 받아야할까?
'치과 방사선' 하면 굉장히 예민하신 분들도 계시고 잘 모르고 검사 받는 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그러다보면 이 검사를 과연 누구에게 검사를 받는 것이 맞는 것인지, 내가 올바르게 검사를 받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치과 방사선 검사를 할 수 있는 직군은 원칙적으로 치과 의사와 방사선사 직군이 있습니다. 여기서 방사선사는 여러 의학 분야에서 신체 내부의 골격계, 내장기관 계통의 병변이나 이상을 알아보기 위해 전리방사선 또는 비전리방사선을 이용한 검사 및 촬영하고 치료선을 이용하여 치료까지 하는 의료기사 직종입니다. 지금은 조금 개정되어 파노라마 검사와 구내 방사선 검사까지는 치과 위생사 선생님들도 검사시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외 턱관절 파노라마, 두부 규격촬영, CBCT 등의 나머지 모든 검사들은 검사를 시행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 외의 직군에게는 치과에서 방사선 검사를 받을 수 없으니 꼭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면허가 있고 교육을 받은 숙련된 술자에게 검사를 받는 것이 한 번에 정확하고 안전한 치과 방사선 검사를 받으실 확률이 높습니다. 치과에 가면 누가 검사하는지 어떤 직군이 치과 방사선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지 꼭 인지 하셔서 손해보시거나 괜히 걱정될 일들을 만들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영상치의학과란 ?
영상치의학과(Oral and Maxillofacial Radiology)는 치과 의학 분야 중 하나로, 구강 및 안면 부위의 질병, 이상 및 해부학적 구조를 평가하기 위해 방사선 영상학을 활용하는 전문 분야입니다. 이 분야의 전문가들은 치아와 구강 부위, 그리고 안면 구조와 관련된 질환 및 이상을 진단하고 판독하여 치아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의 구강 건강을 유지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보통 영상치의학과에는 방사선사 직군과 치과의사 직군이 있고 방사선사 직군은 정확한 치과 방사선 영상을 만드는 업무를 수행하며 의사 직군은 판독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중요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영상치의학과 전문의들의 업무를 수행을 간단히 보자면,
1. 치과 방사선 영상 검사 판독 : X-ray 검사, CBCT 검사, 컴퓨터 단층 촬영(MDCT), 자기 공명 영상(MRI) 등의 방사선 영상 장비와 기법을 사용하여 치아, 구강, 턱뼈, 얼굴 등의 구조를 평가하고 판독합니다.
2. 진단 및 질환 관리 : 영상치의학과 전문의들은 구강 질환(치주 질환, 치아 질환, 종양 등) 및 안면 질환(안면 골절, 안면 기형, 종양 등)을 진단하고 환자의 치료 및 관리 계획을 개발합니다.
3. 임플란트 및 치과 외과 지원 : 치과 임플란트 및 치과 외과 수술을 위한 영상 지원을 제공하여 환자의 안전하고 정확한 치료를 보장합니다.
4. 방사선 안전 및 보호 : 방사선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방사선 안전 및 보호 지침을 준수합니다. 예를 들어 MDCT를 이용한 조영증강 CT에서 조영제로 인한 환자의 부작용에 대해 대비해놓고 가이드라인을 구비해 응급상황 시 조치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합니다.
영상치의학과 전문의는 환자의 구강 건강을 평가하고 진단을 제공하며, 필요한 경우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또한 현대 치과의학에서는 영상치의학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환자의 건강을 개선하고 복구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건강 > 치아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과 방사선은 어떤 종류의 검사들이 있을까 ? (Se.3) (0) | 2023.09.13 |
---|---|
치과 방사선은 어떤 종류의 검사들이 있을까 ? (Se.2) (0) | 2023.09.11 |
치과 교정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08.16 |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어떠한 시술 및 수술들이 있을까? (0) | 2023.08.10 |
치과에서 보철과는 어떤 과일까? (0) | 2023.08.09 |